모델링/blender tips

3D View:MeasueIt

잡T 2020. 1. 9. 04:49

모델링한 오브젝트의 치수를 표시할 수 있다. 

blender measureit addons

위 이미지는 미니카에 쓰일 타이어인데, unit scale 값을 0.01로 모델링 했다. 다른 세그먼트 값은 정확하지만, 반지름 값은 스케일이 재계산되어 나오지 않고 800mm로 표시되었다. 반지름 값은 8mm가 표시되어야 하는데.. 버그인가 오류인지 아무튼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물론 스케일을 1.00 값으로 모델링 하면 정확히 표시된다.

약간의 오류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유용한 애드온임은 분명하다. 

 

반지름 값이 100배로 나오는 것이 거슬려서 대충 오류를 수정했다. 이렇게 수정하는 것은 다른 오류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당장 아쉬우니..

 

해당 애드온이 있는 폴더속에 measureit_geometry.py파일을 열어 아래 부분을 찾아 마지막 줄에 '/1000'을 붙여주었다. 

 

# Radius
if scene.measureit_gl_show_d is True and ms.gldist is True and \
  ms.glarc_rad is True:
tx_dist = ms.glarc_txradio + format_distance(fmt, units,
                                         dist * scene.measureit_scale_factor/1000)

 

# Apply scale to arc_length
                        arc_length *= scene.measureit_scale_factor/1000

 

 

애드온 사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OoMwmUrOhdc&t=108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