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10s pro 플렉서블Flexible 필라멘트 꼬임 현상
플레서블 필라멘트로 출력할 때 필라멘트 꼬이며 딱딱 거리는 소리가 난다. 작은 출력물은 괜찮은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 출력물을 어김없이 익스투르더에서 소리가 나며 제대로 출력이 되질 않는다.
필라멘트를 빼보니 아래 이미지 처럼 꼬여 있었다.
플렉서블 필라멘트 출력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찾아 봤는데, 북리지님의 동영상에서 압출량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참고로 북리지님의 동영상은 나같은 3D프린터 입문자에게 정말 고마운 동영상이다. 아직 보지 않은 분이 있다면 추천드리고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bt2X5H0ILKk&t=334s
어쨌든 영상에서처럼 필라멘트를 100mm를 압출했을 때, 내 플렉서블 필라멘트는 95mm정도 압출이 되었다. 역시 하며 큐라에서 120%로 공급량을 설정 후 프린트 해보았다. 그러나 결과는 실패.
무엇이 문제인가 고민하며 필라멘트 꼬임현상을 유심히 관찰한 결과 공급량 속도가 지나친게 아닐까? 그래서 필라멘트가 안쪽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밀리면서 꼬여버리는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공급량을 93%로 프린트 해 보았다. 그러나 역시 결과는 마찬가지.. 이번에는 90%으로 낮추어 보았다. 결과는 역시 실패였지만 딱딱 거리는 소리가 나는 시점이 훨씬 뒤로 미뤄졌다. 어느정도 개선이 된 것이다. 다만 출력품질이 조금 걱정되기는 했다. 그래도 85%로 공급량을 낮추어서 다시 시도해 보았다.
공급량이 부족해 출력품질이 떨어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은 있었지만, 어쨌든 쓸만한 출력물이 나왔다. 공급량을 80%까지 줄여서 실험해 보고 싶었으나 시간이 너무 걸려서 그만두기로 하였다.
결론은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은 출력물은 공급량을 100%로 출력해도 문제 없이 출력이 되었다. 출력시간이 긴 출력물은 어김없이 필라멘트 꼬임현상이 나타났고 시간에 반비례해 공급량을 조절해 주면 출력이 잘 되었다. 나는 2시간 정도 이상의 출력물이라면 80% 가까이 낮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영상을 찾아 보니, 공급량을 건드리지 않고 익스트루터의 밸브를 조금 느슨하게 해주는 방법도 있었다. 혹 다음에 플렉서블 필라멘트로 긴 출력물을 뽑을 기회가 있다면 시도해 보기로 한다.
혹 테스트 해 볼 분이 있을까 하여 폰 케이스 파일을 첨부한다. 아이폰 6s케이스이며, 플렉서블 필라멘트로 출력했을때 약간 헐거운 느낌이 있다.